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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일지/TIL

[ KTP ] SAVEDUCK 프로젝트 회고

by CODESIGN 2022. 12. 29.

프로젝트 기간: 2022.12.21 - 2022.12.28

프로젝트 S.A.

 

 

프로젝트를 마무리 하며 팀원 각자의 회고를 취합했습니다.


김민성 님


KEEP

  • 어려운 것을 알고도 성장하기 위해 기꺼이 범의 굴에 발을 딛는 용기

PROBLEM

  • 초반에 파일 내부 규칙을 조금 더 세밀히 정했다면, 그대로 실현이 되었을까?

CAUTION

  • 경험 부족이 가장 크다. 프로젝트에 소요될 시간을 가늠할 수 없었고, 그 기능을 구현하는데 어느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지,  추가적으로 소모되는 시간까지, 경험부족으로 귀결된다.

TRY

  • 미리 폴더 구조, 파일 구조를 조금 더 심사숙고해서 나누고, 공통적으로 사용할 것이라 여겨지는 코드를 미리 통일했어도 좋았을 것

FEEL

  • 못 먹어도 고였었고, 역시나 해치우진 못 했다. 다만, 겁도 없이 도전하는 건 지금이니까 가능한 것 아닐까? 어렵고 불가능해 보이는 미션을 극복하고 해결해나간다는 드라마였고, 그저 그런 도전이었다면 지금만큼이나 성장하지 못했을 것.

 

 

지회수 님


KEEP

  • 팀 구성원 한 명도 빠짐없이 프로젝트에 의욕적으로 임하는 자세.
  • 일일 과제를 같은 시간대에 하며 서로 도움 주고받기 (예: 매일 아침마다 같은 시간에 알고리즘 문제 풀고 모르는 부분 서로 알려주기)

PROBLEM

  • 물론 목표를 높게 잡고 시작한 프로젝트여서일 수도 있지만, 마감 기한이 가까워질수록 점점 생활 패턴까지 불규칙적으로 되었다.

SOLUTION

  • 일정 관리를 좀 더 촘촘하게 하여, 해당 기간에 완수해야 하는 항목들 체크하기.
  • 정해진 시간대에 시간제한을 두고, 회의를 진행하여 현재 진행 상황 서로 공유하기.

TRY

  • 마감기간이 정해져 있다면, 완성하기에 급급해서 중요하게 챙겨가야 할 부분들을 놓치지 마련이다.
  • 혹시라도 그렇게 느껴진다면, 마감기한이 지났더라도 꼭 스스로 되짚어 보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FEEL

  • 주특기인 리액트를 배우면서 두 번의 개인과제 끝에 팀 프로젝트 과제를 진행했다. 개인 과제에서 혼자서도 프로젝트를 완성해 보고, 또 팀프로젝트에서 열정을 가지고 참여하는 팀원분들의 긍정적인 영향을 받으면서 많이 배우고 또 감사한 시간을 보냈다고 생각한다.

 

 

박상우 님


KEEP

  • Git을 활용하여 팀원들의 프로젝트 작업 내용을 공유하고, 그를 통해서 프로젝트를 완성한 점.
  • 노션, 피그마등 다양한 툴을 통해서 프로젝트트를 처음부터 구성하고, 어떤 의견을 제시함에 있어 망설임 없이 진행하고, 실천하려 했단 점

PROBLEM

  • 개인적으로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한 점.
  • 프로젝트 구상 시  좀 더 깊이 있는 구상이 필요하다 느꼈다.

TRY

  • 기간 내에 주어진 과제의 완성도를 떠나서 본인 파트뿐만이 아닌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구조 및 핵심 기능을 돌아보고, 디테일한 부분과 같이 놓치기 쉬운 부분은 다시 한번 리마인딩 하고, 부족했던 부분, 필요했던 부분 등… 좀 더 큰 도약을 위해 회고하고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FEEL

  • 나와 비슷한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팀원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끝까지 올 수 있어서 비록 몸은 힘들고 고됐지만 그 과정조차 너무 즐거웠습니다. 그리고 부족할 때 서로 케어하는 모습  또한 마음에 남을 것 같습니다. 감사했습니다

 

 

김태욱 님


KEEP

  • 문제 해결에 있어서 잘 되지 않아도 하나라도 하겠다는 집념.
  • 부족한 부분에 있어서 배우려고 하는 자세.

PROBLEM

  • 구현할 기능에 있어서 수행할 능력이 부족하여 시간 내에 구현하지 못한 기능들이 있었다.
  • 기능 구현에 급급하여 내가 쓴 코드를 이해하지 못하고 넘어간 부분이 많았다.-알고 있는 지식이 부족하여 구현하려는 기능에 어려움이 있었다.-깃에 익숙하지 않아 시간을 많이 뺏겼다.

TRY

  •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구조를 파악하고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핵식기능들에 있어서 리마인딩 해야 하는 시간 가져야 함.
  • 공식문서를 읽고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고 , 내가 쓴 코드에 설명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코드와 에러에 있어서 이해하고 해결하려는 능력.
  • 막히는 부분에 있어서 혼자서 오랜 시간 고민해보고 시도해 보기.

FEEL

  • 스스로에게 아쉬움이 많이 남았고 팀원들에게 고마움과 미안함이 많이 남는 프로젝트였던 거 같다.
  • 내 개인역량이 많이 부족하여 팀원들에게 많이 기댄 것도 있었고, 그런 부분에서 적극적으로 소통을 하지 못한 점에 큰 미안함을 느꼈다.
  • 많이 부족하다고 절대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믿어준 팀원들에게 정말 고맙고 기억에 많이 남는 프로젝트였다.

 

 

최희라


KEEP

  • UI프레임 Figma 등으로 자세하게 계획 세웠던 것이 좋았던 것 같다. 틀을 만들어두고 다시 고 칠일도 없고 깜빡하고 구현했어야 할 것들이 갑자기 생기는 것도 방지해주는 것 같다.
  • 소통. 팀원들과 항상 본인이 어떤 부분을 작업을 하고 있는지 또 어떤 부분이 어려운지, 성공했는지를 중간중간 이야기를 하다 보니, 비슷한 기능을 만들게 될 때 서로서로 공유하고 도울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다.

PROBLEM

  • 팀원분들 모두가 열정이 넘치셔서 프로젝트 스케일이 너무 커졌던 걸까... 발표 때까지 완성을 하지 못했다. 

TRY

  • 앞으로는 계획을 했더라도 마무리를 잘 짓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중간중간 조정을 잘해야겠다.

FEEL

  • 열정적인 팀원들을 만나 그 어느 때보다 또 열정적으로 임한 프로젝트였다. 함께 막힌 부분을 서로 봐주고 으쌰으쌰 해서 비록 제때 프로젝트를 끝내지 못한 아쉬움이 컸지만 그래도 함께 열정적으로 달린 시간들이 뿌듯했다. 비록 프로젝트 마감날짜는 지났지만 시작한 프로젝트 함께 끝까지 만들어가기로 했다. 역시 다들 멋지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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